카이유 탐구생활

반응형

겨울처 보일러 동결방지 방법

수도를 틀었을때 온수 및 냉수 모두 물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급수배관, 온수배관 및 수도계량기 동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. 만약에 냉수는 나오는데 온수가 안나오는 경우는 보일러의 급수 배관 및 온수배관 동결을 의심하셔야 합니다.

동결되기전에 먼저 배관에 아트론 보온재등으로 동결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.

-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들 보온재로 꼼꼼히 감싸고, 낡은 보온재는 새것으로 교체

동네 철물점에서 쉽게 아트론 보온재를 구할 수 있답니다.

- 보일러 전원콘센트는 항상 연결해 두고, 가스밸브와 분배기 밸브도 모두 열어두어야 한답니다.

- 외출 시, 보일러 끄지 말고 실내온도 낮추거나 외출모드 사용하는 것 권장한답니다.

배관동결시 여러가지 상황들

보일러는 가동되는데 온수가 안 나올 때 =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이나 온수 배관이 얼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.

해결방법 : 얼어있는 상태의 배관을 따뜻한 물수건이나 열선 또는 히터를 사용해서 녹여주면 됩니다. 다만 전자기구를 이용할 때는 작업자가 자리를 비우지 말고 꼭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.

냉수가 안 나올 때 = 수도배관과 수도계량기가 동결되면서 물 공급이 차단된 경우다.

해결방법 : 수도계량기가 동파된 경우에는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에 신고하고, 밸브나 파이프가 얼었다면 관리사무실이나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해 조치를 받으면 됩니다. 일반주택인 경우에는 계량기부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녹여주면 해결 될 수도있습니다. 실질적으로 계량기로 들어오는 배관라인이 동결된 경우라면 어차피 수도사업소에 신고해도 바로 해결되지 않습니다.
난방을 해도 바닥이 차가울 때 = 보일러 내부 또는 난방 배관이 얼었을 가능성이 높다.
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이경우에는 자가 조치가 힘든 경우이다. 보일러 제조사 A/S센터로 연결해서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.
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= 보일러 설비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소속돼 있는 한국열관리시공협회(02-847-6114)와 전국보일러설비협회(1588-6868)를 이용하면 적정 가격으로 안전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.

feat. 가장 편한 방법은 보일러 제조사의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는 것이다.

귀뚜라미 공식홈페이지에서 쉽게 알려준 겨울철 보일러 배관 동결 방지법을 소개합니다.

출처 http://krb.co.kr/pr/17790

 

반응형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
loading